본문 바로가기
  • 노마드 인생
정보나라

공황장애 증상 원인 치료방법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2. 2. 13.

 

이번에는 공황장애란 무엇인지 그리고 공황장애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는 사긴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주변에 공황장애가 있는분이 있다면 좋은 자료가 될것 같습니다. 공황장애란 무엇인지 공황장애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고싶다면 따라오세요~

 

 

 

통근 중의 전철 안이나 회사에서 회의를 하던 중 등의 장면에서 갑자기 심장 박동이 심하게 뛰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의 두근거림이나 숨을 쉴 수 없다고 느낄 정도의 답답함 등이 느껴진 적은 없습니까?
특별한 이유 없이 이런 증상이 나타나서 죽는 것 아니냐는 두려움에 사로잡힐 경우 정신과 심료 내과의 진찰이나 상담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1. 강한 불안감과 공포감은 '공황장애'일 가능성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공황장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강한 심장 두근거림과 답답함을 느끼며 '죽는 것은 아닌지....' 하고 불안하게 느끼다가 갑자기 그 자리에서 도망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됩니다.

사람이 많은 장소나 전철이나 버스 등의 차량 안 등 특정 상황에서 발작이 일어난 것처럼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공황장애 치료방법

 


공황장애에서 일어나는 불안감은, 신경성 장애나 스트레스 관련 장애등의 특징적인 증상으로, 그 외에도 「우울증」이나 「통합 실조증」 등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심료 내과 정신과에서 치료를 하면 치료할 수 있으므로 안심하십시오.

"내버려 두고 저절로 좋아지는것은 기대할 수 없고 많은 분들이 좋아졌다가 나빠졌다를 반복하면서 만성화되었는데, 조기에 치료하면 완치될 수 있는 병입니다."

증상은 길어도 수십 분 정도입니다만, 발병 시의 불안과 공포는 크고, 심장 발작이나 호흡 곤란으로 죽을 것이라고 생각해 구급차로 병원에 실려가는 일도 드물지 않습니다.

공황 발작이 가라 앉으면 증상은 보이지 않게 되고, 검사를 해도 이상은 발견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공황장애의 증상은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또 저 발작이 닥칠지도 몰라…' 하는 예기불안이 강해져 혼자 외출할 수 없게 되거나 전철 자동차 비행기 등의 놀이기구를 탈 수 없게 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 우울증을 합병하기도 하며, 반대로 우울증이 계기가 되어 공황 발작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 치료와 인지행동 치료가 대표적인 치료방법이며, 치료 시 대부분의 환자가 극적인 증상의 호 전을 경험한다. 가족 치료와 집단 치료도 환자와 환자 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대표적인 약물로는 SSRl(specific-serotonin reuptake inhibitor)와 같은 항우울제 약물과 벤조 다이아 제핀 계열의 항 불안제 약물이 있고, 필요에 따라 다른 계열의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약물 치료로 인한 증상 호전이 나타나려면 일반적으로 8~12개월 약물 치료를 유지해야 합니다.

 

인지행동 치료

 

인지행동 치료와 함께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각각의 단독 치료에 비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지 치료의 핵심적인 요소는 환자가 사소한 신체 감각을 파멸이나 죽음과 같은 파국적 상황으로 잘 못 인식하는 것을 교정하는 것과 공황발작이 일어나도 시간이 지나 없어지면 실질적으로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이 아님을 인지시키는 것입니다. 이완요법, 호흡 훈련, 실제상황에의 노출(In vivo exposure) 등이 활용됩니다.

 

 

#공황장애란 #공황장애 #증상 #원인 #치료방법

 

 

3.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는 강렬한 불안과 공포감을 동반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 중 여러 증상이 동시에 5~20분 정도 발생합니다.

 

마음의 증상


심장이 두근두근한다(동계 심박수 증가)
갑자기 땀이 나서 멈추지 않고 진땀이 난다
몸의 떨림
호흡이 빨라지거나 숨이 차고 답답함이 있다
몸의 일부가 저리다, 쑤시다
오한이 들다, 또는 달아오르다
목에 뭔가 걸린 듯한 질식감
가슴통증, 불쾌감
메스꺼움, 복부의 불쾌감
현기증, 휘청거림, 정신이 아찔해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신체 증상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이 현실이 아닌 것 같은 느낌(비현실감)
자신이 자신이 아닌 느낌이 든다 (이인 감)
이러다 죽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든다
공황장애가 일어나기 쉬운 장면
전차 버스를 타고 있을 때.
자기가 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
긴장이 풀렸을 때
회의에 참석하고 있을 때
공황장애를 일으킨 적이 있는 곳

 

 

#공황장애란 #공황장애 #증상 #원인 #치료방법

 

4. 공황 장애의 원인

 


공황 장애의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지만, 스트레스와 뇌 속 전달 물질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닐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간의 뇌에는 수많은 신경세포(뉴런)나 수용체(리셉터)가 존재하며 그 사이를 정보가 전달됨으로써 감정, 지각, 운동, 자율신경 등의 작용이 일어납니다. 그 기능에 오작동이 생기는 것으로 패닉 발작이나 예기 불안, 공포가 나타나는 것은 아닌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장애란 #공황장애 #증상 #원인 #치료방법

 

5. 공황장애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점

 


공황 장애는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지만, 치유될 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서두르지 않고 발작을 잘 컨트롤하면서 생활해 나가기 위해 스스로도 주의합시다.


치료방침 지킨다


집에서 약을 복용하는 등 치료 방침을 잘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가 판단으로 약을 중단하게 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작용 등이 걱정이 되는 경우는 의사와 잘 상담하도록 합시다.

 

스트레스와 피로를 쌓지 않기


스트레스나 환경의 변화는, 공황 장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일이나 생활상의 큰 변화가 있으면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가 쌓여 있으면 발작을 일으키기 쉬운 경향이 보입니다. 이는 피로물질인 젖산의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수면을 충분히 취하거나 적극적으로 기분 전환을 도모하는 등의 방법으로 발작을 예방합시다.

 

규칙적인 수면과 식사


수면과 함께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를 하는 생활도 매우 중요합니다. 생활시간이 불규칙하게 되면 자율 신경에도 영향을 주어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커피나 홍차 등 카페인이 많은 음료가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음하지 맙시다.

 

이렇게 해서 공황장애란 무엇인지 공황장애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공황장애란 무엇인지 공황장애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에대해 궁금하셨던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었을것 같네요~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공황장애란 #공황장애 #증상 #원인 #치료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