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마드 인생
정보나라

어깨 통증 원인 치료법 예방 방법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2. 2. 5.

이번에는 어깨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어깨 통증의 예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어깨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어깨 통증의 예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따라오세요~

 

60대 이상 고령층에게 무릎, 허리 등 관절이 쑤시는 증상은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뼈를 지탱하는 근육이 약해지면서 관절에 부담이 가중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오십견, 어깨관절주위염, 어깨 석회성 건염 등 어깨 병변은 대표적인 노인 질환입니다. 요즘은 컴퓨터 앞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진 청년층과 중년층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어깨병변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 수는 2015년 200만 4550명에서 2019년 236만 2145명으로 4년간 약 36만 명이 늘었습니다. 2019년 환자 중 50대가 29.3%(70만 4231명)를 차지했고, 60대가 24.6%(59만 1262명)로 뒤를 이었습니다.

어깨 병변은 종류와 통증, 증세가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히 시간이 가면 괜찮아질 것이라 여기고 그냥 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어깨 통증 원인 (대표 질환)

 

 

1. 어깨석회성건염 (어깨 통증 원인)

30~50대 연령층에서 잘 생기는 석회성 건염은 어깨를 둘러싼 힘줄에 석회질이 쌓이는 것인데요. 통증의 정도는 석회 병변의 상태에 따라 다른데, 심하면 팔을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기도 합니다. 목 주변이 아프기도 하여 오십견이나 목 질환이라고 착각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어깨 석회성 건염은 방사선 검사(X-ray)로 간단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치료가 없어도 시간이 지나면 석회가 조금씩 체내에 흡수되면서 통증이 사라지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등을 시행해야 합니다. 만일 이 방법으로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체외 충격파나 관절 내시경을 통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2. 근막동통 증후군 (어깨통증 원인)

근막동통 증후군은 흔히 신경성 동통이라 부르는데요. 스트레스, 불안감 등으로 근육이 긴장하여 수축하면, 근육 내 혈액순환이 감소하여 산소결핍과 노폐물 축적을 일으켜 통증 유발 물질이 생성됩니다.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을 만지면 깊은 곳에서 단단한 띠와 같은 느낌을 받고, 뒤통수부터 목, 어깨까지 뻐근함이 느껴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근막동통 증후군은 환자의 증상과 직업 특성, 스트레스 정도, 가족 병력 등을 청취하고, 신경학적 검사와 근골격계 검사 등을 통해 다른 질환과 구별하여 진단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휴식, 마사지, 진통제 등으로 증상이 나아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물리치료와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이 필요합니다.

 

3. 회전근개파열 (어깨통증 원인)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4개의 근육과 힘줄을 회전근개라 하며, 회전근개가 자극, 손상을 입어 파열되는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팔을 들거나 손을 등 뒤로 했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팔을 움직일 때 마찰음 같은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환자의 증상과 통증에 관한 상담을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다양한 임상 검사와 관절 조영술, 초음파 검사, MRI 등으로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부분 파열이 있는 경우는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는데요. 이 기간 동안 일상 활동은 해도 좋으나 회전근개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하며, 회복을 위한 운동 치료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만약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어 기능에 장애가 생겼을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4. 오십견 (어깨통증 원인)

오십견이란, 오십대 전후에 발병한다 해서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한마디로 어깨가 굳어 움직이기 힘들고 어깨가 굳으면서 극심한 통증을 수반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의 정확한 진단명은 유착성 관절낭염 혹은 동결견으로 불립니다. 용어를 풀어서 해석하면 어깨 관절막에 염증이 생겨 운동 범위가 감소되고 어깨가 굳어 있는 상태를 표현한 것입니다.

 

처음엔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어깨를 움직이기 어렵고 통증이 심하며 뒷목이 뻣뻣하고 통증이 있는 방향으로 돌아눕기가 힘든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옆 사람의 옷깃만 스쳐도 어깨에 전해지는 통증 때문에 깜짝 놀라게 됩니다.

이러한 증세는 △점차 통증이 증가하는 동통기 △통증 때문에 운동하기가 어려워지는 동결기 △점차 통증이 감소하는 해리기 를 거쳐 시간이 지나면 증세가 완화됩니다. 보통 약 1~2년 정도 고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당수에서 미미한 외상이나 무리한 운동 뒤 어깨통증을 느끼기 시작하며 통증으로 인해 본인 스스로 어깨 운동을 피하게 됩니다. 일단 어깨를 안 쓰기 시작하면서 통증이 증가되어 서서히 어깨가 굳어집니다. 통증은 특히 밤에 심해져 수면에 지장을 주게 되며 갑작스러운 운동 시 견디기 힘들 정도로 아픔을 느낍니다. 따라서 오십견은 어깨에 오는 두통처럼 하나의 증세이므로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 그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됩니다.

 

 

 

겨울철에 심한 어깨통증 예방방법

 

 

보온 유지와 충분한 스트레칭 필요

겨울철 어깨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 전이나 일상생활에서 충분한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평소 어깨 근육이 딱딱하게 뭉쳐있는 사람의 경우 더 주의를 해야 합니다. 어깨를 으쓱 이거나 목을 앞으로 움직이기, 만세 부르기, 어깨 돌리기 등의 동작이 좋습니다.

기온이 낮으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찬바람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목도리 등으로 보온을 유지해야 합니다. 어깨 근육이 뭉치거나 아플 때는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도움됩니다. 처음에는 통증 부위에 10~20분 정도씩, 하루에 두서너 번 정도 찜질을 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참을 수 없는 극심한 통증이 있을 때는 냉찜질이 더 좋습니다.

 

 

 

어깨 통증 예방 방법 - 스트레칭

 

1. 어깨 돌리기
- 손끝을 어깨에 대고 바로 서서 원을 그리듯이 어깨를 돌려준다.
- 8박자 동안 4박자에 맞춰 한 바퀴씩 돌린 후 반대방향으로도 8박자 동안 동일하게 돌려준다.

 

2. 수건 잡아 뒤로 들기
- 수건을 등 뒤로 어깨너비로 잡고 팔을 편다.
- 상체는 고정하고 두 팔을 위로 당긴다.

 

3. 두 팔 돌리기
- 의자에 허리를 곧게 펴고 손에 물건이나 아령을 들은 상태로 앉는다.
- 팔꿈치는 구부리지 말고 곧게 편 채로 양팔을 돌려 큰 원을 그리는 운동을 반복한다.

 

4. 의자를 잡고 팔 돌리기
- 왼손으로 의자를 잡고 상체를 기울인다.
- 오른쪽을 아래로 늘어뜨린 후 팔에 힘을 빼고 원을 크게 그린다.

 

 

 

어깨통증 치료법

 

 

어깨통증 치료법

 

정확한 진단하에 관절 주위 구조물의 상태를 파악하고 원인 질환을 규명하여 관절의 기능을 향상하고 가능한 원인 질환의 치료에 주목하여야 합니다. 치료의 주목적은 통증을 줄이고 관절의 운동성을 유지, 회복하는 것입니다.

 

어깨통증 치료법은 크게 약물치료, 물리치료와 운동치료, 그리고 주사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동통기의 통증의 감소와 염증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소염진통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물리치료는 통증을 감소시키고 어깨 주위의 근육을 이완시켜 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으며, 관절내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운동치료는 어깨근육의 통증 유발점을 늘려서 풀어주는 어깨 근육 신장 운동과 어깨관절 주위 근육의 근력강화 운동이 있으며, 유착성 관절낭염이 있는 경우 구축된 관절낭을 수동적으로 신장시켜 관절 가동 범위의 향상을 하기 위해 관절의 신장 운동이 반드시 시행되어야 합니다.

 

어깨 신장 운동을 할 때에는 무리하게 반동을 주어 돌리거나 너무 많이 시행하여 관절주위 조직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하고 운동 후의 통증이 한 시간 이상 지속되지 않도록 하며 운동 방법은 천천히 가동범위까지 스트레칭한 후 그 위치에서 약 10초간 유지하여 근육 및 관절낭이 신장될 시간적 여유를 준 후 다시 원위치를 하게 합니다.

 

근력운동은 단계적으로 어깨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진행해야 합니다. 운동전에는 물리치료로 뜨거운 찜질을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근육 인대를 유연하게 하고 운동 후에는 찬 찜질을 함으로써 운동 후 통증 및 부종을 감소시키고 운동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상 어깨통증 치료법이였습니다. 

 

 

어깨 통증 - 마무리

 

 

 

이렇게 해서 이번에는 어깨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어깨 통증의 예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어깨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어깨 통증의 예방방법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되었을듯합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 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