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마드 인생
정보나라

노인보호 전문기관 이직률에 관한 연구결과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1. 11. 5.

노인보호 전문기관 이직률에 관한 연구결과

 

노인보호 전문기관은 2004년 법제화 이후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지만 일선 현장에서 종사하고 있는 상담 원들은 여전히 열약한 업무환경에 노출되어있다. 학대 현장을 방문하고 개입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폭력 상 황에 노출되며 위기대상자를 원조하는 과정에서 긴장과 역할 갈등을 경험한다. 이러한 업무 특성상 노인보호 전문기관 상담원들은 강도 높은 직무스트레스를 호소하며 지속적인 스트레스의 누적은 종사자의 잦은 이직으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노인보호 전문기관 상담원들의 이직의도와 그 영향요인을 분석하였고, 연 구결과 노인보호 전문기관 상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업 무환경은 이직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요인이 었으며, 직무스트레스는 업무환경을 부분 매개(Partial Mediation)로 이직의도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은 노인보호 전문기관 상담원들의 이직의도와 관련되어 국내 처음 시행된 연구라는 점이 주요하다.

 

노인학대 현장은 긴 급성, 복합성으로 인해 상담원의 능력이 중요한 분야이 다.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해 현장 경험의 축적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나 노인학대 개입의 법제화 이후 16년이 지난 지금, 10년 이상의 현 장 경험을 가진 종사자는 290명 중 단 17명으로 5.9% 의 낮은 수치이다. 이는 지금까지의 노인학대 분야가 잦은 직무이탈로 인해 현장 전문가 양성의 어려움이 있 었다는 것을 시사하며 이를 개선하고 지원해야 하는 중 요성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상담원의 이직을 방지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업무의 효율 성을 증대하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직무스트레스와 이 직 의도와의 관계에서 업무환경의 매개효과에 이직 의도의 미치는 영향에 있어 업무환경의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나타나 선행연구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업 무환경 개선의 중요성을 근거에 기반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노인보호 전문기관 종사자들의 직 무스 트레스를 감소하고 이직의도를 줄이기 위해 업무 환경과 관련된 제도 및 법률 개선을 위한 정책적 함의 와 기관 및 종사자의 실무적용을 제시한 실천적 함의를 제언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학대 예방사업의 현실적인 기반 구축을 위한 제도개선 및 지원이 필요하다.

 

 

노인보호 전문기관은 중 앙노인보호전문기관 1개소와 34개 지역 노인보호 전문 기관 등 총 35개의 기관이 설치 운영되고 있다. 2004년 노인복지법 개정을 통한 노인보호 전문 기관의 설치 이후 지속적인 증가가 있었으나 인구 고령화와 노인학대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기관의 증설 속도는 매 우 미흡한 실정이다. 2004년 17개소를 시작으로 16년 이 지난 지금 18개가 증설되어 연평균 1.1개 증가 추세를 보여 현재 아동보호 전문기관 숫자인 68개소에 이르 기 위해서는 2050년이 추정된다. 해당 시점은 노인인 구가 40%에 달하는 시기로(통계청, 2019),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학대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 하여 노인보호 전문기관의 실제적인 확장 및 종사자 확 충 등 제도적 개선 및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노인학대 신고체계 개선을 통한 종사자 업무 환 경의 개선이 필요하다. 노인보호 전문기관은 노인학대 신고 접수의 긴급 대처를 위해 365일 24시간 상담 전 화 착신 제도로 운영하고 있다. 주간업무 이후에는 신고 전화를 착신 처리하여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야 간 및 주말, 공휴일에도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운영 시스템으로 인해 업무 분절이 없는 상태로 업무량 이 과도하며 지속적인 긴장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 다. 이직의도를 감소하기 위하여 종사자의 과도한 업무 량을 낮추고 근로자에게 부정적인 업무환경 개선의 중 요성을 제시한 선행연구[29][45]와 같이 실제 적용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며 이에 현재의 신고전화 운영제도에 대한 대폭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여성폭력 상담소의 경우 지역 상담소에서는 야간상담을 진행하지 않으며 주간업무 종료 후 상담전화를 1366 중앙센터로 착신하여 조치하고 있으며, 접수된 내용에 대하여 다음 날 오전 지역으로 연계하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1

 

366의 경우 야간상담과 관련하여 8시 간 3교대 근무체계로 전담직원을 배치하고 있어 체계 적 업무수행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노인보호 전문기관 도 여성폭력 상담소와 같은 신고전화센터의 설치 운영을 위하여 추가적인 재정 및 인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 따른 구체적인 실천적 함의로는 다음과 같 다. 첫째, 노인보호 전문기관의 종사자들의 직 무스 트레 스와 이직의도를 경감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노 인보 호사 업에 대한 명확한 업무기준 수립과 세밀한 직 무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이직 의도 연구에서도 업무의 명확성, 기준의 정확성이 이직 의도를 감소한다고 하며 세밀한 직무가이드라인 제시의 중요성을 시사하였다 [31]. 또한, 가정폭력 상담자들 의 직무스트레스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개인이 가진 정 보와 기술의 한계로 인하여 낙담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효율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대안 은 업무 가이드라인의 세분화인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55]. 다양하고 복합적인 노인학대사례개입에 있어 상 담원의 경험 근거만으로 개입하는 것이 아닌 매뉴얼에 근거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노 인보 호전 문기관 종사자들의 직무 관련 연구 및 적용을 통해 세밀한 직무가이드라인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노 인보 호전 문기관 전문성 증진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지 원과 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전문상담 영역에 종사하는 상담원들은 현장에 맞는 구체적인 훈련과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56][57], 지속적인 직무훈련과 전문 교육은 종사자의 도전의식을 고취하고 성장을 지원하 며 이직의도를 낮추기에 이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31][47].

 

노인학대 현장에서 상담원은 학대 발생 원인의 복합성, 피해노인 스스로가 가해자를 보호하는 은폐성, 피해노 인과 가족의 입장이 상이한 경우에 발생하는 모호성 등 의 다양한 문제들이 직면하기 때문에 이를 중재하고 조 정할 수 있는 사례개입 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훈련과 지 도감독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를 함양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 및 강화를 통해 상담원의 역량을 향상하고 임파워링을 지원하여 다양한 노인학대 사례와 환경 등 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시설학대가 증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상담원은 요양원과 요양병원과 같은 시설 내 학대 조사를 진행하며 학 대판 정을 위해 의료, 법률, 행정, 조사와 같은 고도의 전 문지식이 요구되고 있어 전문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돼 고 있다 [58]. 현재 상담원들과 관련된 전문화 교육은 중앙 노인보 호전 문기관에서 제공하는 70시간 교육과 일부 심화교 육 과정 이외에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전문적 강화를 위해 교육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노인보호 전문기 관 경력과 직급을 고려한 심화교육 체계를 개발하고 현 장실무와 접목시킨 교육모델 개발을 통해서 직무 스트 레스를 경감시키고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여도 록 유도해야 한다. 외부교육의 제한성을 보충하기 위해 조직 주도 형태의 내부 교육 또한,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 다. 조직 내부 학습문화(Organizational Learning Culture:OLC)를 형성할 때 조직 구성원들이 변화하고 격동하는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하 였다 [59].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직원들이 스스로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교육안을 기획하고 제안하는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및 관련 소모임 지원, 내부 콘퍼런스 활 성화를 통해 노인보호 전문기관의 내부적인 학습 구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업무환경에서 종사자들에 대한 상사들의 지속적인 정서적 소통과 지지를 통한 직무스트레스 감소를 도모해야 한다.

 

학대 현장을 수시로 마주하는 과정에서 상담원은 위협과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 다 [60]. 직무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것이라면 이를 조 절하고 관리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서 적 탈진과 위기상황에 직면한 상담원들에게 심리적 원 조, 상담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며, 중앙 노인보호 전문기관 및 사회복지사협회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서비스에 개인적으로 접근하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지 역 노인보호 전문기관에서 소속 상담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심리 및 정서 지원 프로그램(미술치료, 정서 이완, 긍정심리 자본 등)을 제공하여 상담원들의 업무 스트레 스 해소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한계로는 매개변수인 업무환경의 하위요 인들에 따른 세분화가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 다.

 

후속 연구 진행 시 노인학대 현장이 갖는 특수성과 노인학대 유형 등에 따른 변인을 고려하고 연구방법론 설정에 관련 이론을 포함하여 연구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노인보호 전문기관 상담원 들의 이직의도 영향요인에 관하여 최초로 수행된 전국 전수조사로 노인보호 전문기관의 종사자의 약 95%가 참여하여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한 연구로 그 의의가 높 다. 본 연구를 통해 일차적으로 노인보호 전문기관 상담 원들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 감소를 위한 실제적인 제도적 지원방안 수립의 초석이 되고자 하며, 궁극 적으로 노인보호 전문기관의 종사자들의 전문성 향상과 안정적인 고용을 증대하여 급증하는 노인학대를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초고령사회를 대비한 노인학대 예 방사 업과 노인인권보호의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