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마드 인생
정보나라

청소년 운동몰입 스마트폰 중독

by 꿈꾸는디노 2021. 10. 3.

이론적 배경

 

1) 운동몰입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기 위해서 는 청소년의 자발적이고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참여자의 즐거움, 특히 운동에 대 한 몰입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체육학에서 운동 몰입의 의미는 ‘개인이 인지하는 도전과 개인 기술능력이 균 형을 이룰 때 경험하게 되는 최적의 심리상태’라는 플로 우(flow) 개념과 ‘운동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재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커미트먼트(comminent)의 개념으로 구 분할 수 있다 [9-11]. 이에 대한 차이를 정리하면, 플로우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며 스포츠 상황에서 벗어나 일상생 활에 돌아왔을 때 이는 더 이상 지속되지 않으나, 커미트 먼트는 일상으로 돌아왔을 때도 계속된다는 것이 가장 두드러진 차이라고 할 수 있다 [12]. 이는 플로우가 활동 그 자체적인 목적으로, 활동하는 자체에 만족을 느끼며, 몰두하는 것인데 반해 커미트먼트는 참여하면서 얻게 되는 희망, 신념, 믿음을 토대로 한 것으로 지속적으로 스 포츠에 참여하는 욕구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13]. 커미트먼트로서의 운동몰입은 운동에 집중하고 지속하려는 심리적 상태로서 참여자들은 이를 통해 건강증진 및 운동 참여에 긍정적인 정서 체험이 용이해진다 [14]. 이 에 본 연구에서는 운동몰입을 ‘스포츠 활동 중 인지적, 행동적으로 실행하는 스포츠에 몰입하는 인식의 정도로 서, 지속적인 스포츠 활동에의 참여하고 하는 욕구와 의 지’라고 정의하고 이를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운동몰입은 몰입할 수 있는 대상이나 목적이 중요한데 전문체육 선수에게는 경기에서 좋은 성적이나 경쟁이 그것이고, 생활체육 및 학생체육에서는 참여자의 신체건강, 정서순화, 사회성 함양 등이 그 목적이 된다 [15]. 운동 몰 입은 실제 스포츠 현장에서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이를 통해 참여하는 운동에 대한 만족과 즐거움을 느끼게 되고 지속하고 싶은 중요한 동기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16].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운동 몰입은 운동 지속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17], 운동 몰입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운동 지속 수치가 증가한다고 제시되고 있다 [18]. 선행연구에서는 이러한 운동몰입의 하위요인으로 인 지몰입과 행위 몰입으로 구분하고 있다 [19]. 인지 몰입 (Cognitive Commitment)은 참여하는 스포츠 자체에 대한 참여자의 개인적인 심리적 몰입 행위이며, 운동하는 활동 자체에 만족함을 느낄 때 인지 몰입이 발생한다 [20]. 행위 몰입(Behavioral Commitment)은 참가하고 있는 스포츠에 대한 심리적 기대로 선호 정도와 실천에 대한 욕구와 인식 정도이다 [21]. 즉, 활동의 목적, 예견된 결과에 대해 적절한 대안을 찾고 모색하며 그것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몰두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된 연구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유사하게 표현되었음을 알 수 있다. 스마트폰 중독은 스 마트폰에 지나치게 의존, 몰입한 나머지 스스로를 제어 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러,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함을 느껴 일상생활이 불편해지는 것으로 정의되거나 [22], 스 마트폰에 대한 지나친 사용과 몰입으로 이를 조절하지 못하여 의존성이 높아져 부재 시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 는 상태로 규정된다 [23]. 정리하면, 스마트폰에 대한 이용자의 ‘의존’과 스마트 폰이 없을 시 심리적인 ‘불안’이 생기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 장애’, ‘가상세계 지향’, ‘금단’, 및 ‘내성’이 생기는 현상이라고 규정된다. 즉,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초조해지고 이에 대한 강박과 내성이 생기며, 이를 통제하지 못하여 일상생활 장애가 초래되고, 가상 세계의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게 되며, 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금단현상이 나타나는 증상이 그것이다. 한국 정보 화진흥원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여러 선행연구에서 중첩되는 요인, 즉 일상생활 장애를 비롯하여 금단, 내성, 가 상 세계지향 등을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요인으로 정의한 바 있다 [2]. 이는 현재 국내 스마트폰 중독 연구에서 많이 활용되며, 정부 공식 통계 척도인 이른바 ‘S척도’의 하 위 요인이다.

 

3) 사회적 지지

 

사전적으로 사회(social)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지 지(support)는 잡고 버티는 등의 뜻으로, 사회적 지지는 사람이나 물건을 통해 타인에 의해 도움이 제공되는 과 정을 의미한다. 이를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살펴보면 ‘개인이 다양한 대인관계에 있어서 받은 도움과 지원’이 라고 할 수 있다[24]. 이러한 지지의 영역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확대되고 다 양해 지게 된다. 생의 초기에 부모 등 가족 구성원들과 관 계를 형성하기 시작하다가 청소년 이후 친구, 동료, 부부 등 타인이나 또래들과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성 인의 관계망을 이루게 된다. 성정기인 청소년기에 특히 이러한 사회적 지지가 중요하다 [25]. 청소년들이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하면 심리적인 안정과 소속집단에의 사 회적 행동이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 적극적이고 학교 행복 감이나 적응이 용이하게 된다 [26]. 이처럼 청소년기에 스 포츠라는 비언어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완충시키고 긍정적인 심리 작용을 지원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한다 는 측면에서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청소년 및 아동 관련 연구에서 사회적 지지를 제공할 수 있는 지지체계는 주로 가족, 친구, 교사이다. 청소년 들은 대부분 가정 및 학교 등의 제한된 환경에 있는 경우 가 많으므로 위의 지지 제공자를 통한 측정 방식이 대부 분의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다.

 

4) 자아탄력성

 

자아탄력성은 넓은 의미로는 내적·외적 스트레스에 융 통성 있게 대처하는 능력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개인 의 감정조절과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상황적인 문제에 좌절하지 않고, 유연하게 적응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즉, 개인이 처한 위기상황에서 자신의 감정 변화를 보다 능 숙하게 조절하는 능력이다. 최근에 아동 및 청소년의 행 동과 정서적 문제들을 해석하기 위해 자아탄력성을 활용 한 연구사례가 많은데, 이는 자아탄력성이 개인의 심리/ 정서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요인이기 때문이다. 자아탄력성이 높은 청소년의 경우 스트레스 등을 조절하고 환경에 맞게끔 이를 발전적으로 변화시키는 능력이 뛰어나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방법을 모색하게 되는 반면, 자아탄력성이 낮은 경우는 과도한 스트레스 환경을 회피하고 불안을 경험하여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27]. 자아탄력성은 상황적 요구에 맞게 융통성을 발휘하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 력이므로 사회적 지지와 더불어 청소년기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변인이다. 이러한 자아탄력성은 연구 영역에 따라 그 구성요소가 상이하게 나타나므로, 주제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된다. 해외연구를 살펴보면 이를 높은 자존감과 자기 효능감, 긍정적인 자아상으로 [28], 낙관성, 자율성, 능동적 활동 성, 통찰력, 온정 및 기술적인 표현방법으로 구분한 바 있다 [29]. 국내에서는 외국 문헌을 근거로 대인관계, 활력 성, 감정 통제, 호기심, 낙관성의 5가지 하위요인으로 구 분하거나 [30] 호기심, 대인관계, 활력성, 낙관성 4개 요 인으로 분류하는 방식이 흔히 활용된다 [31]. 2.5 성별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 차이 남녀의 심리학적 차이는 문화의 차원을 넘어서 내생적으로 타고나는 인간의 본질적인 차이이며 [32], 동일 상황에서도 성별에 따른 감정적 차이가 많다는 결과가 제시된 바 있다 [33]. 스마트폰 중독 측면에서도 청소년의 성 별 차이는 이용행태 및 중독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2019년 스마트폰 과의 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여자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 존 비율은 남학생에 비 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 남학생은 주로 게임, 오락 등을, 여학생은 문자 메시지, 온라인 메신저 등을 사용하는 등, 성별에 따른 이용행태도 차이가 있다는 결 과가 제시되었다 [34]. 또한, 스포츠 활동과 관련하여 남 학생과 여학생은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하는 자신감의 형 성요인 중 과제 숙달, 능력 입증, 대리 경험 요인 등에서 차 이가 있으며 [35], 운동 중 경쟁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에 도 수치 차이가 있다고 한다 [36]. 이처럼 남학생과 여학생이라는 성별 차이는 운동, 스마 트폰 이용, 감성 및 감정 등 많은 영역에서 다양한 차이 점이 제시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는 잠 재변 인간의 구조 관계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별도로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1) 연구모형 및 가설

 

본 연구는 운동몰입,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스마트 폰 중독이라는 변인 간 인과관계를 설정하여, 실제 수집 된 자료를 통해 관계의 적합성을 검증하고자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먼저, 참여 행태 변인에 기반한 기존 스포츠-스마트폰 중독 연구들은 스포츠 참여가 참여자의 자아 통제력, 효능감 등을 강화하여 중독을 경감한다고 한 바 있다 [6, 7].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와 비교하여 참여 행태 외 심리적 인식 변인인 운동몰입이 스마트폰 중독에 부적 영 향을 미치며, 개인 내외적 변인들이 이를 매개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행태 및 운동 정서 등에 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므로 위 연구결과에서도 남녀 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론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 모형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 정하였다. H1. 청소년의 운동몰입은 스마트폰 중독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은 청소년의 운동몰입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서 매개 효 과를 나타낼 것이다. H3. 청소년의 운동몰입과 사회적 지지 · 자아탄력성 및 스마트폰 중독과의 구조적 관계는 성별에 따 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2) 연구방법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 클럽을 포함하여, 주 1회 이상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구조적 인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여러 통계 Tool 중 변인 간의 직․간접적 효과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AMOS을 통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이 일정 매개 효 과를 가질 것으로 추론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운동몰입 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매개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이 운동몰입의 결과가 면서 동시에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변 인 이면의 인과적 구조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함이 다. 이에 운동몰입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매개 변인을 통한 간접효과를 합한 값을 총효과로 표 기하였으며, 독립변인이 종속 변인에 미치는 효과가 0에 가까운 완전 매개와 부분적인 부분 매개를 구분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2019년 12월, 수도권의 중학교, 고 등학교에 재학 중인 605명을 표집 하였다. 이는 효율적이 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 수집을 위해 대입과 관련된 시기 인 고3 학생들은 제외한 결과이다. 대상자는 ‘정규 체육 시간 이외’의 방과 후나 주말, 혹은 수업이 없는 시간에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행하여지는 스포츠 활동에 참여한 학생으로 선정하였다. 이후, 회수된 설문 중 결측치를 포 함하거나 성의 없이 작성되었다고 판단되는 58명의 자료를 제외한 547명을 선택하였고, 이 가운데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학생을 제외한 후, 최종적으로 522명 (95.4%, 중학교 282명/고등학교 240명)의 설문을 실제 분석 대상으로 활용하였다.

 

3) 자료처리

 

위에서 제시한 가설의 검증을 위해 SPSS 25.0 Program과 AMOS 23.0 Program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SPSS 25.0 Program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한 요인 적재치 및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 하였다. 둘째, AMOS 23.0 Program을 이용하여 연구에서 설 정한 측정모형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고 확인적 요 인분석(CFA)을 실시하였다. 셋째, AMOS 23.0 Program을 이용하여 잠재 변인들을 통한 구조모형의 적합도를 분석하고 변인 간 직․간접 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 넷째, 대상 집단을 성별로 구분하여 남, 여학생 집단 간의 구조모형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 집단 분석을 실 시하였고, 성별에 따른 변인 간 영향력을 세부적으로 알 아보기 위해 각각의 집단을 대상으로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4)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1 운동몰입

 

운동몰입은 참여자가 스포츠 활동 중 인지적, 행동적 으로 실행하는 스포츠에 몰입하는 인식의 정도로서, 지 속적인 스포츠 활동에의 참여욕구와 의지로 이를 측정하였다. 우선 ‘Sport Commit Model’을 기초로 정용각(1997) 이 구성한 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개정하였다 [19]. 운동 몰입에 관련한 문항은 인지 몰입(8개 문항), 행위 몰입(4개 문항) 2가지 하위영역으로 구성하였으며, 5단계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전체 12문항을 바탕으로 Varimax 회전을 활용한 요인 분석 결과, 요인적 재치가 0.5 이하로 나타난 2개 문항은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제 거한 후, 총 10문항으로 변인을 측정하였다.

 

4-2 사회적 지지

 

사회적 지지 검사는 Nolten(1994)의 ‘Student Social Support Scale’을 번안한 이미라(2000)의 ‘학생 사회적 지지 척도’를 사용하였다[37]. 사회적 지지에 관련한 문 항은 가족(5개 문항), 교사(5개 문항), 친구(5개 문항) 3가지 하위영역으로 구성하였으며, 5단계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Varimax 회전을 활용한 요인 분석 결과 요 인적 재치가 0.5 이하로 나타난 3개 문항은 신뢰도에 문제 가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제거하였다.

 

4-3 자아탄력성

 

자아탄력성 척도는 블록과 크레멘(Block & Kremen, 1996), 정경아(2014)의 연구를 참조한 4가지 하위요인 으로 구성하였다 [31]. 자아탄력성과 관련한 문항은 활력 성(5개 문항), 대인관계(3개 문항), 낙관성(4개 문항), 호 기심(3개 문항)의 4가지 하위영역으로, 5단계 리커트 척 도를 사용하였다. 요인 분석 결과 요인적 재치가 0.5 이하로 나타난 2개 문항은 연구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고 판 단하여 이를 제거하였다.

 

4-4 스마트폰 중독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중독을 ‘스마트폰의 과다사용 과 지나친 몰입과 의존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겪으며,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울 때 과도한 불안감과 초조 함을 느끼는 상태’로 정의하였다. 스마트폰 중독 척도는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개발한 ‘청소년 자가진단 스마트 폰 중독 진단척도’를 사용하였다 [2]. 이는 총 15문항으 로, 일상생활 장애, 가상세계 지향성, 금단, 내성의 4개 요 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인 분석 결과 요인적 재치가 0.5 이하로 나타난 2개 문항은 본 연구에 있어 신뢰도에 문 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제거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각 잠재 변인과 관측 변인의 영역별 구분에 따라 A.V.E와 C.R(개념 신뢰도) 그리고 Cronbach's alpha를 산출한 결과는 Table 1과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