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노마드 인생
정보나라

부가가치세 줄이는 방법 / 부가세 절세 꿀팁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2. 7. 29.

 

 
 

이번에는 부가가치세 줄이는법,부가세 절세 꿀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을 운영하면 내야 하는 세금의 종류가 여러 가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금액이 커서 미리 준비가 필요한 부가가치세 절세 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부가가치세 줄이는법,부가세 절세 꿀팁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따라오세요~

 

 

 

1. 부가가치세 줄이는 법

 

#부가가치세 #줄이는 #방법 #부가세 #절세 #꿀팁

 

 

부가가치세는 다른 세금에 비해 공제되는 게 많지 않아서 납부하는 세금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부가가치세는 최대한 공제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뺀 금액을 납부합니다. 매출세액은 매출액의 10%이고, 매입세액은 매입액의 10%입니다. 부가세를 적게 내려면 매출세액을 줄이거나, 또는 매입세액을 늘리면 됩니다.

 

 

 

그런데 중요한 건 매출세액과 매입세액은 마음대로 늘리거나 줄일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부가가치세를 절세하려면 매출세액을 줄이는 것은 불가능하고, 매입세액을 늘리는 것에 중점을 두셔야 합니다.
※ 매출액은 국세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매출액도 국세청에 자동 전송됩니다.

그럼 매입세액은 어떻게 늘려야 할까요?
매입액을 늘리기 위해 지출을 마구 늘릴 수는 없습니다. 그건 현명한 소비가 아니죠. 이미 지출한 돈 중에서 최대한 매입세액으로 인정받는 것이 좋습니다.

 

 

 

 

매입세액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적격증빙이라고 하는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내역, 현금영수증과 같이 자료로 확인된 매입 내역이 있어야 공제 가능해요. 적격증빙 없이 그냥 현금만 낸 것은 부가가치세 계산할 때 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만일 현금으로 지출하시게 되더라도 현금영수증을 꼭 받아 두셔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줄이는 #방법 #부가세 #절세 #꿀팁

 

 

 

※ 절세 팁
1. 부가가치세를 줄이기 위해서는 적격증빙을 받아두자
2. 적격증빙이란? 세금계산서, 신용(체크)카드 사용내역, 현금영수증

 

 

두 번째, 부가가치세법에서 아예 매입세액으로 공제하지 못하도록 정해 놓은 항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것들이지요.

1. 정규직 직원에게 급여 지급하시는 것
2. 거래처 사장님이 간이과세자, 면세사업자여서 그분들에게 물건을 구입해오거나,
3. 정부 공공기관에서 구입하는 것
4. 항공, 택시, 기차와 같은 여객운송업 지출
5. 소형 승용차 관련 지출 (경차, 화물차, 9인승 이상 승합차 제외)
6. 접대 목적인 지출
7. 업무와 무관한 개인적 지출
8. 적격증빙을 받지 않고 지출하거나, 적격증빙이 아닌 간이영수증, 견적서, 동대문에서 사입 시 받은 장끼 등은 부가세를 줄이는 데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해요.

 

 

 

 

 

 

 

 

2. 증빙 없이 현금으로 구매해도 괜찮을까?

 

#부가가치세 #줄이는 #방법 #부가세 #절세 #꿀팁

 

 

 

동대문에서 사업할 때 증빙 없이 그냥 현금만 내시거나 또는 장끼같이 적격증빙 아닌 영수증만 받으시는 사장님들이 있습니다. 이러면 2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첫 번째는 아까 말씀드린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매입세액은 적격증빙이라고 하는 지출 내역으로 확인되어야 인정되니까요. “증빙 없으면 공제도 없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두 번째는 소득세 납부하실 때 가산세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적격증빙 받지 않은 금액의 2% 가산세가 있는 거죠.

증빙 없이 사입할 때 거래처 사장님들이 유혹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래처에서 10% 디스카운트 해 줄 테니까 증빙 없이 가져가시라는 식입니다. 만약에 여기에 넘어가시면 나는 부가세 공제 못 받고, 2% 가산세도 내는 것입니다. 이건 나에게 그다지 도움이 되는 거래가 아닙니다. 정말 부득이한 경우가 아닌 한, 차라리 10% 더 주시더라도 증빙 받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부가세는 공제되기 때문에 10%를 더 비싸게 돈을 주고 사 오더라도 실제로는 국세청에서 돌려받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10% 더 낸다고 하더라도 전혀 손해가 아닌 셈입니다. 그리고 가산세도 낼 일이 없습니다.

 

#부가가치세 #줄이는 #방법 #부가세 #절세 #꿀팁

 

 

이렇게 해서 부가가치세 줄이는법,부가세 절세 꿀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부가가치세 줄이는법,부가세 절세 꿀팁에 대해 궁금하셨던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을듯합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공감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

 


댓글